‘주말창업’, 주말에 창업한다는 명확한 이 용어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부추기는 것은 40대에도 회사에서 일을 계속 할 수 있을지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주말창업에 관심은 있지만 ‘휴일에 쉬지 못하면 아깝다’, ‘본업이 바빠서 그럴 시간이 없다’, ‘기왕에 한다면 회사를 그만두고 하겠다’ 등의 생각을 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주말창업은 원래 부업과 어떻게 다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주말창업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등을 소개한다.

주말창업과 부업의 차이

주말창업과 부업은 본업을 갖고 있으면서 여유시간에 다른 일을 한다는 점에서 비슷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부업은 누군가에게 고용되어 일을 하는 것으로 시간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이라면, 주말창업은 자기자신이 사업주이며 기술이나 능력의 대가로서 돈을 버는 것이다. 고용되어 있느냐 사업주이냐, 그리고 돈으로 바뀌는 것이 시간이냐 능력이냐, 이것이 결정적으로 다른 포인트다. 쉬운 예를 든다면 빈 시간에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부업이라면, 맛있는 커피콩 볶는 방법을 개발하여 카페에 판매하는 것은 주말창업이다.

부업도 주말창업도 본업이 끝난 후나 휴일에 하지만 업무방식이나 대가가 크게 다르다.

주말창업의 장단점

주말창업은 본업을 갖고 있으면서 주말이나 여유시간을 이용해 창업하는 것이다. 안정된 수입을 얻으면서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있다. 장점은 다음의 3가지다.

첫째, 생활에 안정성이 있다. 생활에 필요한 돈은 본업의 수입으로, 그리고 주말창업에서 새로운 세계에 도전할 수 있다. 안정된 수입이 있는지 없는지는 일상생활을 좌우한다.

둘째, 창업한 비즈니스가 잘 안 되면 그만둘 수 있다. 창업한 비즈니스가 항상 잘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 주말창업의 경우는 본업으로 수입이 안정되어 있으므로 주말창업 아이템이 잘못되었다면 곧바로 포기할 수 있다.

셋째, 창업한 비즈니스가 잘 되면 본업으로 바꿀 수 있다. 주말창업은 안정된 수입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수입원을 찾을 수 있다. 사업이 잘 되면 본업으로 할지 판단할 수 있으므로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다.

주말창업의 단점도 있다.

첫째, 놀 시간, 자유 시간이 없어진다. 주말창업은 본업 이외의 시간을 사업에 이용한다. 그래서 빈 시간이 적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일을 끝낸 후에 친구와 한잔 한다거나 주말에 친구와 캠핑을 간다거나 하는 등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

둘째, 무리하면 본업에 지장을 주게 된다. 주말창업에 너무 몰두하여 과로로 쓰러진다거나 수면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이거나 하면 본업에 지장을 끼치게 될 우려가 있다. 컨디션 조절, 수면 시간 등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주말창업의 사례

일본에서는 주말창업 붐이 있었는데, 그런 만큼 성공사례도 적지 않다. 일본의 사례이긴 하지만 실제로 주말창업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첫 번째 사례는 붕어빵가게다. 이 사례의 주인공은 30대에 접어들어 인생은 돈만이 전부가 아니며 상상을 초월하는 큰 붕어빵을 만들어 손님들이 웃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일반적인 붕어빵 제작법을 인터넷에서 공부하고 유명한 화과자 장인에게 자신의 꿈을 얘기하고 큰 붕어빵을 만드는 노하우를 배웠다고 한다. 매일 본업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준비를 하고 토요일에는 하루종일 붕어빵집을 운영했다. 연간 수익은 1,500만원 정도. 주말창업을 하면서 느낀 것은 힘든 만큼 보람이 있다는 것이라고.

두 번째 사례는 인터넷 모객, 해외영업 지원 등의 컨설팅이다. 주말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취미로 시작한 홈페이지 만들기로 모객 및 SEO 부업을 하게 된 것과, 본업에서 해외영업 경험이 있어 그 인맥을 살릴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홈페이지나 인터넷 모객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에게 비용을 적게 들이는 판촉 방법을 제안했고 렌탈사무소와 계약해서 고객에게 전화대응 등을 외주로 진행하여 고객의 신용도 확보했다. 마케팅과 컨설팅은 본인이 맡고 나머지 부분은 ㅗ이주를 활용해 본업과 무난하게 양립하고 있다고 한다.

세 번재 사례는 인터넷 옥션이다. 안 입는 옷 중 유명브랜드 양복을 중고품 가계에서는 얼마 받지 못하지만 인터넷 옥션에서는 10~20배 정도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주말창업의 계기가 되었다. 주로 양복이나 액세서리 등을 판매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제품을 구해서 내놓는 일을 하고, 낙찰자와의 연락은 평일 귀가 후에 했다. 인터넷 옥션은 마케팅이나 판매의 기본이므로 주말창업을 연습하는 데 딱 맞으며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 경험자의 변이다.

주말창업 아이디어 찾기

이제 주말창업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에 이르렀을 듯하다.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딱 맞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까?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주말창업을 한다. 좋아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관심 있는 것을 찾자. 예를 들어 프라모델, 스키나 스노보드, TV감상, 과자굽기, 프라미켓 출품 등이 있다. 이것이 어떻게 창업으로 연결될지는 본인이 하기 나름이다. 프라모델이라면 제작대행, 희귀제품 판매 등 매출로 연결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을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자. 이때 포인트는 ‘그 시간이 즐겁다고 생각되는 것’, ‘바쁜 가운데서도 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이 ‘잘 하는 것’으로 주말창업을 한다. 좋아하는 것을 찾기 힘들다거나 좋아하는 것을 일로 만들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는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본업에서 잘 한다고 인정받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영업을 잘 한다면 컨설팅업에 맞을 수 있고 세밀한 작업을 잘 한다면 웹 제작 등에 맞을지도 모른다.

셋째,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것’으로 주말창업을 한다. ‘좋아하는 것’도 ‘잘 하는 것’도 없다면 마지막으로 ‘꿈’이 있다. 해보고 싶었던 것에 도전할 수 있는 것도 주말창업의 특징이다. 예를 들어 지금은 사무직을 하고 있지만 어릴 때부터 케익가게를 열고 싶었다면 그 꿈을 현실로 만드는 수단으로 주말창업하여 케익가게를 여는 것이다. 본업이나 부업으로 누군가에게 고용되는 입장이라면 무경험이라는 것이 큰 단점이지만, 자기자신이 주말창업을 한다면 그 무경험에 대한 책임은 자신이 지면 되는 것이다. 기회는 무한대로 열러 있고 필요한 것은 용기다.

주말창업의 선택지

머리 속에 ‘이런 일을 주말창업으로 하고 싶다’고 떠올랐는가? 아직 떠오르지 않아도 괜찮다. 본업을 하면서 천천히 생각할 수 있는 것도 주말창업의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주말창업을 어떤 수단으로 할지 3가지 선택지를 소개한다.

첫째, ‘0’에서 시작하는 주말창업. ‘0’라고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들판에서 생활을 시작한다는 느낌이다. 경험도 인맥도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안타깝게도 실패 리스크가 높다. 하지만 주말창업이라면 생활비는 본업으로 벌면 된다.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창업하는 것은 주말창업이니까 가능한 선택지다.

둘째, 지금까지의 경험을 활용한 주말창업. 경험을 살린 주말창업의 리스크 수준은 중간 정도다. 창업이 성공할지의 여부는 경험, 기술, 인맥, 시간, 자본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지만 경험이나 기술이 있다면 확실한 강점이 된다.

셋째, 프랜차이즈를 이용한 주말창업. 프랜차이즈 주말창업의 리스크는 각각 다르다.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사업 리스크를 미리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 사업의 방향성이나 컨셉이 확립되어 있는 것 등이다. 또 리스크를 상담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한편 미리 판매 루트나 사업 전개 방법이 결정되어 있으므로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 사업이 확립되어 있다는 점에서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프랜차이즈다.

마치며

부업은 자신 이외의 사업주가 있어서 시간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을 수 있지만, 주말창업은 자신이 사업주이며 빈 시간에 사업을 하는 것이다. 자신의 노하우나 능력의 대가로서 돈을 벌게 된다는 점에서 최근 들어 지금받고 있는 ‘작은창업’이다.

주말창업의 장점은 크게 3가지다. 본업을 그만두지 않아도 되므로 생활에 안정성이 있다는 것.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할 수 있고 실패해도 리스크가 낮다는 것. 마지막으로 비즈니스가 잘 되면 본업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갑자기 독립하지 않고 우선은 빈 시간을 사용해서 착실하게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든, 잘 하는 것이든, 해보고 싶은 것이든 주말창업으로 도전할 수 있는 것은 많다.

 

 

< 저작권자 ⓒ ReStart(http://www.restarting.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Leave A Reply